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애드센스 티스토리 사이트 추가 성공기

by 잘공이 2019. 1. 2.



저는 현재 이 티스토리를 개설하기 전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를 한 개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일 방문자 500 전후로 3달 가량 운영했고 운영하고 1달만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광고를 달았었어요. 수익이 하루에 1달러도 나지 않았지만 티스토리와 애드센스 초보로 열심히 배워가며 달려 가고 있었는데 그만 저품질에 걸리고 말았습니다. 해당 블로그는 네이버, 다음, 구글 어디에서도 웹문서나 단어조차 검색되지 않을 정도로 심각한 저품에 걸렸고 다음에 수차례 문의했지만 회생불가였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11월 22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2018년 11월 20일 애드센스 측에서 사이트 관리 및 추가 관련해 변경 사항을 발표했다는 것을 이후 알게 되었고 그 때는 알지 못했습니다. 애드센스에 티스토리 사이트 추가가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를 말이죠. 애드고시가 이젠 사이트추가고시가 된 것 같았습니다. 



기존 티스토리 유저분들의 포스팅을 보고 사이트 추가가 수월할 줄 알았는데 사이트 추가를 하면서부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사이트 추가 버튼을 누르고 사이트를 추가하라는 쉬운 가이드를 보고 따라하려고 보니 사이트 카테고리 자체가 기존 유저분들과 다른 위치에 있었습니다. 개의치 않고 사이트 추가를 찾아 추가할 사이트 주소를 넣으니 최상위 도메인이어야 된다는 어려운 말이 자꾸 나오는거에요!!! 


이 때부터 뭔가 이상하다 싶었는데 최상위 도메인을 tistory.com 이라고 제가 스스로 입력을 했습니다. 안되면 삭제하지 뭐 이런 단순한 생각으로 말이죠. (수정 불가합니다. 삭제 시 하위도메인에 영향을 미쳐 기존에 난 수익이 날아갈까봐 삭제도 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하위 도메인 관리, 하위 도메인 추가에서 사이트를 추가하고 검토를 요청했어요.



이게 맞는지 안맞는지도 모른 채 말이에요. 검토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이메일이 날라 왔습니다. tistory.com 자체가 제 사이트가 아니기에 검토를 할 수가 없는데 답답해 죽는 줄 알았어요. 



애드센스는 고객센터에 문의메일을 남길 곳이 없잖아요. 하도 답답한 나머지 블로그를 뒤지고 뒤져 아주 예전 포스팅을 찾아 이메일 문의를 했더니 애드센스는 셀프서비스 제품이니 포럼 등을 활용하라는 자동회신이 오더라구요. 굉장히 맥이 빠졌습니다.



애드센스 자체 포럼에서도 속 시원한 답을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검토요청을 보내면 문제가 있다는 이메일을 받는 과정이 8번 반복되고 사실상 티스토리 사이트 추가를 포기해야 하나 생각했습니다. 티스토리가 아닌 다른 사이트를 추가해야 하나 고민을 하고 워드프레스나 유튜브 개설을 고려하고 있었습니다. 포스팅도 일주일 넘게 쉬고 내버려 뒀어요. 

그러다 기존에 하위 도메인 추가에서 사이트 추가했던 것을 삭제하고 (옆에 점 세개 보이시죠? 그걸 누르면 삭제 가능해요) 



사이트로 올라가서 사이트 추가 버튼을 누르고 추가하고 싶은 주소를 넣었어요.

원래 그렇게 하면 아래처럼 최상위도메인 뭐라뭐라 하면서 절대 추가가 안됐었거든요? 


그런데 갑자기 되더라구요! 사이트에서 발견된 문제를 수정하라는 이메일은 또 왔습니다. 하지만 원래 그렇게 이메일이 오면 사이트 주소 옆에 아무 것도 안떠있었는데 애드센스에 들어갔더니 사이트가 준비 중으로 바뀌어 있는거에요. 그래서 한 번 기다려보자 싶었죠.



그리고 12월 31일 아침, 애드센스 승인이 되었다는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아직도 애드센스에 들어가면 위의 이미지처럼 주의필요가 보입니다. 하지만 세부정부 표시를 눌러 페이지가 넘어가면 두 사이트 옆에 준비라고 바뀌어 있었어요. 감동감동!!

제 글에서 광고 보이시죠?:) 바로 광고를 바로 달았답니다. 

사실 기간은 1달 열흘 정도 걸렸기에 엄청 오래 걸렸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사이트 추가 변경 이후 제대로 된 방법이나 답을 어디서도 알 수 없었기때문에 맘고생을 좀 했어요. 만일 블로그 포스팅 수가 추가승인이 날 만큼 된다는 가정하에 말씀 드리자면,

하위 도메인 추가에서 추가하지 말고 사이트 추가에서 주소를 넣으세요. (=URL검토)

주소가 일단 추가가 된다면 1단계는 성공인 것 같습니다.

12월 초에 티스토리가 예외사이트 적용이 되서 URL입력과 검토가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블로그 URL을 검토 받으면 상위 도메인이 자동으로 잡히고 하위도메인들이 개별적으로 검토가 진행된다고 하더라구요. 저도 확실하게 답을 드릴 수는 없지만 티스토리 사이트 추가가 된 사례도 있다는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포스팅 했답니다. 심지어 최상위 사이트를 제 스스로 입력까지 했는데 말이죠. 같은 문제를 겪고 계신 분들 있다면 조금만 인내심 가지고 시도해 보시길 바래요!


덧글과 공감은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