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잘공IT

내 컴퓨터 IP주소 확인 방법, cmd 핑테스트 방법

by 잘공이 2019. 1. 27.



내 컴퓨터 아이피 주소 확인하는 방법 알려 드리겠습니다. IP주소란 Internet Protocol의 약자로 송신자와 수신자를 구별하기 위한 컴퓨터의 주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개인이 사용하는 모든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에 각각의 IP주소가 모두 다르게 설정되어 있어요.


현재 사용하는 IP주소는 12자리의 숫자가 4개로 나뉘어 표기하는 IPv4 버전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1. 222. 333. 444 이런 식으로 말이죠. 인터넷의 발달로 IP주소도 고갈현상을 보인다고 하니 현재 사용하는 IPv4도 언제가는 바뀌거나 다른 방식이 나타날지도 모르겠습니다.


내 IP주소 확인 방법 1.

가장 쉬운 방법은 네이버에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IP주소를 바로 알려줘요.


내 IP주소 확인 방법 2.

또 다른 방법은 명령프롬프트 cmd 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시작버튼을 눌러 cmd를 쳐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은 까만색 창이 뜨는데 ipconfig 라고 타이핑 해주세요.



바뀐 화면에서 IPv4 줄을 보시면 IP주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했을 때와 cmd로 검색했을 때 IP주소가 다르게 나오는데요, 이것은 네이버로 검색한 IP는 공인IP로 공유기에 속한 값이구요, cmd로 확인한 IP는 스마트폰과 다른 PC에 공인 IP를 나눠 나오는 주소라고 하네요. (무슨 말인지는 저도 모르겠어요ㅠ)


스마트폰의 경우 비행기모드로 켰다 끄면 IP변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정에서 사용하는 개인 IP주소는 고정값이기 때문에 VPN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어렵습니다. 중국에 사는 친구는 VPN을 활성화해서 페이스북을 하기도 하더라구요. VPN 사용 없이 굳이 IP를 바꿔 사용하고 싶다 하시는 경우엔 통신업체에 문의하셔야 되는데 그 절차와 방법이 굉장히 어렵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내 컴퓨터 IP주소 확인 방법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