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2022 종합소득세 홈택스 신고방법 어렵지 않아요.

by 잘공이 2022. 5. 20.

안녕하세요.

5월 31일까지 2022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입니다. 2022년 종합소득세는 2021년 귀속 근로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기타소득 등 소득이 있는 개인이라면 신고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만 있었다 하더라도 중도퇴사를 해서 연말정산을 못한 경우도 신고대상에 해당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세무서에서 세무대리인을 통해서 신고하면 편하겠지만 아무래도 비용이 드니 복잡하게 신고할 내용이 아니라고 한다면 개인이 홈택스에서 직접 신고할 수가 있습니다.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생각보다 간편하고 쉽습니다. 홈텍스 내에 종합소득세 신고 도움서비스 메뉴도 있어서 미리 살펴보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1. 홈택스 접속 후 로그인을 합니다. 저는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하는데 요즘에는 간편인증, 생체인증 등 여러가지 인증이 가능해졌습니다.

 

2. 종합소득세 신고서 작성, 신고서 관리, 납부의 과정을 거쳐 진행합니다. 인적사항 내용에 신고안내유형을 확인하술 수 있어요. 종합소득세 신고서 작성에 기본정보를 입력하시고 소득종류를 선택합니다. 

 

3. 기본사항을 입력 후에 소득종류를 선택합니다. 중복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본인의 소득이 근로소득 외에 사업소득, 기타소득, 연금소득이 있으면 빠뜨리지 않고 다 체크합니다. 

 

3. 소득종류를 선택하면 수입원 불러오기를 해서 기납부세액과 함께 금액 결과가 나옵니다. 마이너스(-)가 나오면 환급금이 있는 것이고, 플러스(+)가 나오면 납부금을 내셔야 합니다.

 

매년 하면서도 조금은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지는 종합소득세 신고. 하지만 홈택스에서 한단계 한단계 천천히 해보시면 얼마든지 직접 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가이드 메뉴도 살펴 보시고 하면서 막히면 종합소득세 관련 문의는 1544-9944 로도 문의 가능하네요.종합소득세 신고 후에 10%인 개인지방소득세는 위택스에서 신고 납부 가능합니다. 빠뜨리지 말고 같이 신고 납부 하시는게 좋아요. 

 

 

종합소득세 신고는 PC로 홈택스에서도 가능하지만 모바일앱 손택스로도 가능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기한 내에 하지 않으면 이후 가산세가 적용되어 내야될 세금이 늘어날 수도 있어요. 5월 31일까지 잊지 않고 신고하시는게 좋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