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개인사업자 등록절차 홈택스 이용하기!

by 잘공이 2018. 12. 20.



어떤 사업이든 장사든 사업자 등록을 해야 되는데요, 오늘은 개인사업자 등록절차와 구비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업자등록은 사업을 시작하면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하시는 것을 권유합니다. 왜냐면 매출의 1%에 해당하는 가산세와 매입세액 불공제 조항 때문에 사업 시작 후 20일 이내에는 꼭 하시길 바랍니다.


사업자 등록?

납세의 의무를 지는 사업자에 관한 정보를 세무관서에 신고하여 등록하는 것.


<사업자 등록하기 전 체크리스트 3>

1. 개인사업자 VS 법인사업자

사업의 주체가 개인인지 주주인지에 따라 나뉩니다.

2. 간이과세 VS 일반과세

간이 : 연매출 4800만원 이하, 0.5~3%의 낮은 세율, 매입세액의 5~30% 공제, 세금계산서 발행 불가

일반 : 연매출 4800만원 이상에 10% 세율 적용, 매입세금계산서 부가가치세액 전액공제 가능, 세금계산서 발행 가능

3. 업종유형

약국, 식당 등 허가가 필요한 업종인지 확인하세요. 참고로 전자상거래 코드는 520201


<사업자등록증 구비서류>

사업자 등록을 위한 구비서류는 개인사업자인지 법인사업자인지에 따라 다른데 공통 구비서류로는 등록신청서, 공인인증서, 동업계약서, 사무실임대차계약서 가 필요합니다.

개인사업자라면 허가, 등록, 신고증 사본, 자금출처명세서 등이 필요할 수 있고 법인사업자는 법인설립신고, 사업자등록신청서, 정관 사본, 법인 등기부 등본, 주주 또는 출자자 명세서, 자금출처 명세서 등이 필요합니다. 법인이 확실히 더 복잡하긴 한 것 같아요.


<개인사업자 등록절차>

개인사업자 등록은 홈택스를 이용하거나 관할 세무서를 방문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저는 홈택스로 등록하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사업자등록신청을 눌러주세요.


2. 로그인을 하라고 나오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면 등록해 주세요. 추후 세금 납부 등의 일로 접속할 일이 자주 있을테니 해두면 편하실꺼에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3. 로그인이 되면 메인화면으로 가서 신청제출 버튼을 눌러주세요.


4. 사업자 등록 신청 정정 버튼을 눌러주세요.


5. 우리는 개인사업자 등록을 알아보는 중이니까 사업자등록신청(개인) 을 선택해 줍니다.


6. 별표가 붙은 항목은 필수로 기재하시고 기타 세부사항을 기재해 주세요. 기재 도중 뭔가 헷갈리고 어렵다 생각이 들 때는 국번없이 126 으로 문의가 가능하답니다.

7. 기재를 마치면 처리가 완료되면 민원처리결과조회에서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완료가 되면 발급번호를 눌러 사업자등록증 인쇄가 가능하답니다.

접수, 심사, 처리 기간이 3일 내외로 생각보다 금세 처리되는 것 같았습니다. 심사할 것 자체가 없을 정도로 빈약해서일지도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서류만 잘 구비하신다면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에서 쉽게 등록이 가능하나까 개인사업자 등록 편하게 온라인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