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2021 간이과세자 부가세 신고 방법 홈택스 직접 해봄.

by 잘공이 2021. 1. 9.

 

안녕하세요.

제가 작년 어려운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간이사업자를 내고 작게나마 온라인판매를 도전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시기가 시기이다보니 또, 경험부족과 준비부족으로 인해 2달여 만에 접게 되었고 사업자만 살아 있는 상황인데요, 그래도 열일하는 국세청에서 간이사업자 부가세 신고기간이라고 잊지 않고 저를 찾아주었습니다.

 

매출이 없는데도 신고를 해야된다고 하더라구요.

 

 

 

처음하는 간이사업자 부가세 신고라 약간 막막함이 있었는데 큰 마음 먹고 홈택스에 접속했습니다.

막상 천천히 보면서 해보니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럼 무실적 사업자로 간이사업자 부가세 신고하는 방법 알려 드릴게요.

 

 

 


 

홈택스 접속 or 홈택스 모바일 (손택스) 접속 & 로그인

 

PC나 모바일앱 편한대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저는 PC로 진행했어요.

메인페이지에 부가가치세 신고 보이시죠?

일단 사업자 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을 하고 메인페이지에서 부가가치세 신고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내가 일반과세자인지 아니면 간이과세자인지 보시고 정기신고 버튼을 눌러주세요.

저는 간이과세자 사업자이기 때문에 간이과세자로 진행합니다.

 

 

 

 

 

 

간이사업자 정기신고를 누르면 세금신고 기본정보 입력 화면이 나옵니다.

화면 좌측에 간이과세자 무실적신고라는 부분이 보입니다.

 

 

눌러봤는데 일단 기본정보 입력을 해야 되는 것 같네요.

기본 정보가 잘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저장 후 다음이동~

 

 

 

다음으로 업종을 선택합니다.

본인이 현재 어떤 업종으로 사업자를 가지고 있는지 보시고 업종을 선택합니다.

무실적신고자이기 때문에 저는 부가가치세 면제 매출과 영세율 매출에 아니오를 선택합니다. (나도 매출이 있었으면 좋겠다)

 

 

 

무실적 신고 내용 요약을 확인합니다.

낼 것이 없으니 받을 것도 없고 은행정보에 해당없음 보이시죠? 작성완료를 눌러줍니다.

 

 

마지막으로 간이사업자 부가세 신고내용요약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내용이 맞다면 신고서를 제출합니다.

 

 

 

여기까지가 간이사업자 부가가치세 신고가 끝인데요, 신고가 잘 되었는지 한번 더 확인하고 싶다면 

신고/납부 - 세금신고 - 부가가치세 에서 신고된 내용으 있는지 조회를 해보세요.

 

 

그럼 아래 화면처럼 신고가 된 내역이 나오면 잘 된 것입니다. 

 

 

 

무실적 사업자 간이사업자 부가세 신고방법 어렵지 않으시죠?

간이사업자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은 2021년 2월 25일까지입니다. 잊지 않고 반드시 신고해 주세요!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환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