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잘공IT

메타버스란 메타버스 뜻, NFT 뜻, NFT 민팅 제대로 알아보자

by 잘공이 2022. 5. 24.

 

요즘 뉴스에서 자주 들리는 두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메타버스와 NFT 인데요, 앞으로 본격적으로 펼쳐질 4차 산업에 있어서 메타버스와 NFT가 정말 대세가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그렇다면 이 메타버스 뜻과 NFT 뜻은 제대로 알고 4차 산업을 맞이해야 될 것 같아서 그 뜻을 알아보았습니다.

 

 

메타버스 뜻

메타버스란 가상, 추상을 의미하는 Meta 와 현실의 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 두 단어의 합성어입니다.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1992년 SF작가 닐 스티븐슨의 책 스노우 크래쉬 (Snow Crash)에 가장 먼저 등장한 용어로 이 책에서 아바타 역시 처음 등장했다고 합니다. 시대를 앞서가는 작가인 것 같네요. 이 메타버스는 3차원의 가상공간에서 사회, 문화적 활동이 가능하고 앞으로 향후 10년 이내에는 활발한 경제활동 역시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가상의 의미하는 Meta +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 의 합성어

 

 

메타버스 아직도 생소한 느낌이신가요? 그렇다면 싸이월드는 친숙하시죠? 바로 이 싸이월드가 우리나라 1세대 메타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의 미니미가 싸이월드 안에서 방도 꾸미고 기분도 나타내고 했잖아요. 지금 싸이월드도 다시 부활했고, 요즘 메타버스를 선도 중인 제페토(Zepeto), 이프랜드(ifrand) 등 뭔지 잘 몰라도 이름은 들어보신 적 있으실거에요. 대기업들도 메타버스 산업에 뛰어들고 있고 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한 각종 산업에서 이 메타버스 공간 안에서 마케팅도 하고 점점 이 메타버스 속에서의 활동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 예로 블랙핑크가 제페토 안에서 열었던 팬사인회에는 4600만명이 넘는 사용자가 참가했습니다. 잇지, BTS, TXT 역시 제페토 내에서 홍보활동을 했고 메타버스 공간을 활용해 일종의 팬과의 소통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패션 브랜드 랄프로렌, 명품 브랜드 구찌,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 아디다스도 제페토 내에 샵을 오픈하여 브랜드 홍보와 함께 아이템 판매 수익 효과도 함께 보고 있습니다. 현재는 우리나라 식음료 브랜드, 코스메틱 브랜드들도 계속해서 메타버스 내 마케팅 활동을 계속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많은 매체에서 앞으로는 이 메타버스 공간 안에서 업무, 회의, 친목 활동까지 일어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고 기술과 서비스 규모가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NFT는 무엇일까요? 

NFT 뜻 Non-Fungible Token
NFT란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뜻으로 희소성이 있는 디지털 자산을 다표하는 토큰

 

NFT 뜻은 대체 불가능한 토큰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기존의 가상자산과 달리 자신에 별도의 고유인식값을 부여해 상호교환이 불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토큰을 다른 토큰으로 대체가 불가능함으로써 소유권을 명확히 하고 게임, 예술, 부동산 등의 자산을 디지털 토큰화가 가능하게 하는 수단입니다.

블록체인 기반이라 소유권과 판매 관련 정보가 블록체인으로 저장되고 최초발행자 확인이 가능해 위조가 불가능합니다.따라서 NFT의 희소성과 유일성으로 인해 디지털 예술품, 온라인 스포츠, 게임아이템 등에 대해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테슬라 일론 머스크의 아내인 가수 그리임스가 2021년 3월 온라인 경매로 디지털 그림 워 님프는 우리 돈 약 65억에 거래되면서 NFT 예술에 큰 관심을 끌어올리게 되었습니다.

 

 

NFT 민팅 뜻

NFT민팅 (Minting)이란 NFT를 최초 배정 또는 발행하는 행위로 NFT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가치를 매기는 작업을 말합니다. Minting 은 화폐를 주조하다라는 뜻의 영어로 블록체인 상에서 가치를 매기는 것입니다. 

NFT 거래소

NFT 거래소가 많은데 대표적으로 오픈씨 opensea.io, 니프티 게이트 웨이 nifty gateway, 슈퍼레어 Superrare, 업비트 upbeat 등의 거래소가 있습니다.

요즘 트렌디한 키워드 메타버스 뜻, NFT 뜻, NFT 민팅 뜻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