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피트 몬드리안 - 네덜란드 추상화가, 스카이 캐슬 그림

by 잘공이 2018. 12. 3.


몬드리안



피트 몬드리안 (피에트 몬드리안), Piet Mondrian

1872. 3. 7 - 1944. 2. 1

네덜란드 출생의 화가 몬드리안은 근대 추상화의 선구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빈센트 반 고흐, 폴 세잔, 파블로 피카소에게 영향을 받았고 De Stijl (데스틸) 기법의 창립자 한 명으로 유명합니다. De Stijl은 20 세기 초에 도입 된 추상 작품과 새로운 예술 형식을 중심으로 한 예술 운동을 통합했습니다. 데스틸 기법은 환원 이론에 기초를 두고 더 큰 규모의 이미지를 캔버스, 건축 작품, 조각 형태, 그래픽 아트의 형태로 생명을 불어 넣었습니다.



데스틸 운동 De Stijl

네덜란드에서 생긴 신조형주의 운동으로 추상 미술의 한 유파다. 개성을 배제하는 주지주의적 추상 미술운동으로 색의 사용보다 색의 면 구성을 강조하여 구성의 질서와 배분을 중시한다. 강한 원색 대비를 통해 비례를 보여 주는 몬드리안의 작품들이 대표적이다.



타블로 No. 4 : 빨강, 회색, 파랑, 노랑, 검정의 마름모 구성 (1924-1925)

(Lozenge composition with Red, Gray, Yellow, and Black)


몬드리안의 타블로 No.4는 드라마 스카이 캐슬에서 집중력에 좋은 그림으로 공부방에 걸면 좋은 그림으로 소개가 되었는데요, 단순한 선과 구성의 그림들이 집중력에 좋다고 합니다. 예전에 KBS 한 프로그램에서 몬드리안의 그림은 단순성과 추상성이 결합되어 좌우뇌를 통합적으로 사용하는데 도움을 주어 사고력을 끌어올리는 것 같다는 뇌파 실험을 한 프로그램도 있었습니다. 


몬드리안작품

출처 위키아트


스카이캐슬몬드리안




타블로 No. 2 (1922)

몬드리안은 1917년 창립된 네덜란드 데스틸 운동의 멤버로 1920 년대 초, 데 스틸 습작으로 주로 하얀 바탕에 검은 선을 가로 세로로 이용해 가장 기초적인 색상만 사용합니다.

몬드리안타블로

출처 위키아트

Tableau 2 (타블로 2)는 현실을 모호하게 모방하는 미메시스에 대한 거부를 나타낸 작품입니다. 몬드리안은 타블로2를 작업할 당시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처럼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그림을 그리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본질적으로 시각적 부분을 간소화하고 순수하게 조화를 반영해 완벽한 이미지를 구성하려 했죠. 그림의 깊이에 대한 환상보다는 평면적이고 직접적인 그림을 그리기로 합니다. 



Avond (Evening) : The Red Tree (1908-1910)

몬드리안의 초기 작품을 보면 그가 존경한 고흐의 작품에서 영향을 받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슷한 터치가 느껴지시죠?

몬드리안초기작품

출처 위키아트



New York City II (1942)

몬드리안그림

출처 위키아트


몬드리안과 입생로랑

고흐와 피카소의 영향을 받았지만 자신만의 독특한 데스틸 기법과 추상기법을 완성시킨 몬드리안은 현대에 와서 디자인, 패션, 상업적인 영향력이 매우 컸습니다. 디자이너 입생로랑은 몬드리안 그림의 패턴으로 컬렉션을 올렸을 정도였으니까요. (1965-1966)

몬드리안입생로랑

이미지 출처 museeyslparis.com

몬드리안입생로랑


추상화가의 선구주자 몬드리안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작품 재밌게 보셨으면 공감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로그인 없이 누를 수 있습니다.


댓글